게임리뷰/스마트폰게임

노가다 요소와 과금요소 안 좋은 요소 두개 다 가진 레이싱 게임, 아스팔트9 리뷰 및 게임 공략

GhazX 2022. 4. 10.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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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hazX입니다.
이번 리뷰할 게임은 아스팔트9 입니다.
옴니아 시절부터 아스팔트4부터 쭉 시리즈를 다 해온 저로써는 아스팔트 시리즈에
나름 애착이 있습니다.

아스팔트9도 이제는 나온지가 꽤 되었는데,
개인적으로 예전에 5-7나올때가 아스팔트 시리즈의 전성기고 8부터 흔하디 흔한 현질유도 및 노가다성 게임으로 바뀌더니
9은 아에 그걸 고착화 시켜버린 게임입니다.

한때 모바일에 그래픽의 혁신과 콘솔게임스러운 게임을 만들어주던 게임로프트가
그냥 다른 모바일 게임들이 하는걸 따라갔죠

아스팔트9이 나온 이후로 저는 군대에서 많이 했습니다.
차량 54대에 S급 차량도 현질좀 해서 얻고,
나름 그런대로 군대에서는 시간때우기용으로 할만하긴 했습니다.

무료팩이랑 광고팩 돈으로까는 프리미엄 팩
셋다 쓰레기를 주는 팩입니다.

원하는게 있으면 그 원하는 차량의 차량 카드팩이 판매가 될때
그 차량 카드팩을 적극적으로 구매해야합니다.
저 프리미엄 팩이나 광고팩은 그닥 쓸모가 없습니다.
클래식팩은 무료로 주는거니 빼구여.

이외에 가끔 블랙프라이데이나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 뭔가 행사 있으면 0.99달러나 1.99달러에 게임재화를 싸게 묶어서 파는 가성비 팩들이 나오는데, 그런거를 과금하거나
차고레벨 올라가면 차고레벨 패키지 해서 한정으로 4.99달러에 나오는 재화패키지가 있는데,
그런걸 과금하는 편이 과금 효율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차량을 돈으로 구매했지만
이제는 가챠로 차량설계도를 조각작 해서 차량을 해금해야 하기때문에 차량얻기가 좀 지랄맞습니다.

상점은 매일 초기화되는데
가끔 쓸만한 차량 설계도를 얻어서 차를 얻거나 차량 별 등급을 올릴수 있습니다.

이런 노가다성 이벤트는 매일 뛰면 됩니다.
크레딧 이벤트는 일반 커리어 레이싱으로만은 부족한 크레딧을 채워주는 필수적인 노가다성 레이스입니다.
주간레이스나 차량 설계도를 주는 레이스도 뛰는게 좋습니다.

게임을 제대로 할거라면 말이죠

그래픽은 전작들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게임성도 이전 아스팔트랑 비슷합니다.

니트로를 최대로 올리면 아드네날린 니트로를 발동해서 다 부숴버리는 것도 이전작들과 같고,
아스팔트 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최고속도가 높은대신 니트로 지속 시간이 짧은 차량들은 아드네날린 니트로 위주로 운영해야
최고속도의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너에서 드리프트 하면서 모았다가 아드네날린 니트로를 쓰면 짧은 순간에 바로 최고속도를 회복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C클래스 벤츠 AMG, D클래스에서는 포르쉐 718, S클래스에서는 ICONA TITANIUM 이렇게 세차량이 이런식의 아드네날린 플레이에 적합한거 같더군요.

그외에 D클래스의 DS E-tense나 BMW i8, B클래스의 쉐보레 콜벳 같이 니트로 지속시간이 긴 차들은 그냥 파란색 니트로로 달려서 니트로로 최고 속도를 높게 유지하는게 유리했습니다.

전작과의 차이가 있다면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경찰이 추가되었고
(경찰은 최대니트로로 갖다박거나 한참 벽에다가 대고 긁어야 부술수 있는데, 금방 리스폰되서 플레이어를 쫓아옵니다. 아무리 좋은 차를 타도 순식간에 플레이어를 따라잡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냥 경찰은 최대한 피하면서 운전하는것이 좋습니다.)

좌측 상단 보시면 터치드라이브라고 해서 있는데
자동운전하고 플레이어는 좌/우 어느길로 갈지만 선택하는 조작모드입니다.

멀티하거나 기록을 갱신하려면 그냥 수동운전하시는게 좋습니다.
수동운전하면서 여기저기 가보면서 지름길을 알아내야합니다.
지름길과 길을 외운 상태로 주행하는것과 그냥 땡으로 달리는것과의 기록차이는 정말 꽤 많이 납니다.
멀티에서도 지름길 위주로 주행하면, B클래스까지는 어찌저찌 차량스펙이 밀려도 1-3등 사이에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무과금이나 소과금 유저라면 D클래스는 DS E-tense, C클래스는 닷지 Viper, B클래스는 쉐보레 콜벳(파란색) 차들이 클래스 대비 성능이 좋습니다. 이 차량들 위주로 멀티 뛰는걸 권장합니다.)

A클래스 멀티 레이스부터는 스펙 좋은 차들이나 과금유저들 잔치하는 곳이라,
헤비과금 유저가 아니면 여기서 부터는 힘들어집니다.
S클래스는 더하구요.
S는 특히 차얻는거 부터가 지랄맞습니다.
커리어작해서 얻을 수 있는 S차량들로 멀티뛰는건 힘들고,
멀티로 S클래스를 뛰려면 과금해서 좋은 차량은 사야합니다..
저도 S중 맘에 얻는거 하나 얻는다고(페니어 슈퍼스포츠) 군대에서 돈 몇십만원 넘게 갖다 박았습니다...
기존에 일일퀘스트 꾸준히 해서 모아둔 파란색 코인들도 죄다 때려박았구요
근데도 조각작해야해서 풀업인 6성이 아닌 4성;;
진짜 과금효율도 엄청 안좋아서 S클래스 차량 과금하는 순간 게임이 리니지급 창렬게임이 됩니다.

요즘 모바일 겜이나 하다못해 PC에도 있는 패스 장사입니다.
아스팔트9은 현질 효율이 심히 안좋은데,
그나마 아스팔트9에서는 이 패스가 효율이 괜찮은 편입니다.
물론 게임을 꾸준히 한다면 말이죠

멀티는 클래식시리즈로 되어있군요
클래식 시리즈는 그냥 일반 레이스고, 가끔 고스트 레이스나 니트로 충전시키는 레이스 같은 특이한 레이스가 나올때가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고스트 레이스는 좀 별로 안좋아합니다.

멀티레이스를 클릭하면 이렇게 나오는데, D클래스 레이스가 그나마 차량 밸런스가 대충 맞는편이고,
C-B-A-S로 갈수록 스펙차이로 인해 밸런스가 영 안맞습니다.

DS E-TENSE 차량이나 쉽게 설계를 얻을수 있는 포르쉐 718카이맨이 D클 브론즈레이스 뛰기에 무난합니다.

물론 D클도 나중엔 Mazda FURAI같은 차량을 쓰는게 더 좋습니다.
과금해서 아래 열쇠 차량 같은거 쓸 수 있으면 더 좋구요

전체적인 평가
: 아스팔트 특유의 니트로, 드리프트 감성이나
준수한 그래픽 등 좋은점도 많이 갖췄지만,

스샷에 보이는 것처럼 차량을 얻는것도 설계도 조각작을 해야하는데
얻은후에 업그레이드도 또 설계도를 모아서 조각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커리어/멀티/이벤트 레이스를 매일 꾸준히 돌면서 게임을 해야 상위차량을 뽑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레이싱 게임인데 노가다 요소가 상당한 게임이죠...
또한 원하는 고성능의 S급의 차량을 얻기위해서는 과금(현질)을 꽤나 해야 차를 얻고 원하는 상태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커리어를 깨서 얻는 S급 차량이랑 현질이나 이런걸로 얻을 수 있는 차량간의 스펙차가 꽤 납니다..)
폰겜이 정 할게 없으면 시간때우기로는 할만한 게임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렇게 추천드리기는 어려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군대나 친척집같이 폰겜말고 특별히 할게임 없을때나 했지,
요즘은 굳이 안하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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